제관원은 제관원은 두꺼운 강판, 형강, 봉재, 강관 등의 재료를 사용해서 보일러, 철구조물, 압력용기, 선박 및 각종 해양구조물 등을 제작하는 일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제관원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그리고 제관원이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관원이 하는 일
제관원은 두꺼운 강판, 형강, 봉재, 강관 등의 재료를 사용해서 보일러, 철구조물, 압력용기, 선박 및 각종 해양구조물 등을 제작하는 일을 합니다.
제관원의 구체적인 작업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관 작업 방법 및 작업절차를 결정하기 위하여 설계도면 및 작업지시서를 검토한다.
- 제관에 필요한 강판, 형강, 봉재, 강관 등의 금속재료와 공구 및 장비 등을 준비한다.
- 금속재료에 설계상 나타나지 않는 치수나 나타낼 수 없는 치수를 제작도면을 통해서 평탄한 재료 위에 실척으로 그리거나 표시하는 현도작업을 한다.
- 절단선 등이 표시된 금속 재료를 절단기, 성형기, 프레스 등의 장비를 사용하여 절단하거나 구부린다.
- 원통 형태로 굽힌 두꺼운 강관 등을 리벳, 볼트로 잇거나 용접하여 완성품의 형태로 가조립을 한다.
- 가조립한 것이 도면과 일치하면 용접하여 완성한다.
- 그라인더나 끌 등의 도구로 용접 부위를 다듬는다.
- 제관 된 제품을 도면과 비교하여 확인한다.
제관원의 업무환경
제관 작업은 장시간 서서 절단 작업, 용접 작업 등을 하므로 육체적인 피로가 따르며, 무거운 철판이나 강판 등을 운반할 때도 있어 강한 체력이 요구됩니다.
작업장 내부는 절단기, 정, 절곡기, 프레스 등의 사용으로 소음이 심하며, 날카로운 금속판에 의한 상해나 용접과 납땜 작업으로 인한 화상 등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제관원이 되는 방법
제관원이 되려면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의 기계 및 재료 관련 학과나 직업전문학교의 산업설비 및 소성가공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직업전문학교에는 일반판금, 타출판금, 자동차판금, 제관 등의 훈련과정이 단기과정으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전문대학의 용접과, 기계과, 컴퓨터응용기계과, 컴퓨터응용금속과, 산업설비과, 산업설비자동화과 등에서 제관 관련 기술과 지식을 넓힐 수 있습니다.
제관원은 주로 철구조물, 보일러, 저장용기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 자동차생산업체, 선박 및 부속구조물 제작업체, 건설기계제조업체, 플랜트건설업체 등에서 근무합니다.
일반적으로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나 직업전문학교를 졸업하고 학교장 추천 등을 통해서 기업에 입사하거나 인터넷 등을 통해 직접 취업합니다. 작업현장에서 숙련공을 보조하면서 일을 배우다가 경력을 인정받으면 정식으로 입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력이 쌓이면 각 공정을 책임지는 반장이나 조장, 직장 등으로 승진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과 경영능력을 갖추면 조립금속제품 제조업체 등을 창업하기도 합니다.
정확하며 꼼꼼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인내력이 높은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정교한 동작, 고장의 발견 및 수리, 작동점검 능력이 요구되며, 기계, 공학과 기술, 안전과 보안 등의 지식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 관련 학과: 금속공학과, 재료금속공학과, 컴퓨터기계설계과, 용접학과, 컴퓨터응용기계과, 컴퓨터 응용금속과, 산업설비과, 산업설비자동화과, 메카트로닉스과, 스마트팩토리과 등
- 관련 자격: 판금제관기능장/산업기사/기능사(한국산업인력공단)
제관원의 연봉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제관원의 연봉은 하위(25%) 3,098만 원, 중위값 3,673만 원, 상위(25%) 4,293만 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제관원 전망
제관원은 철강관 제조업체와 구조용 금속제품 제조업체 외에도 자동차, 선박, 건축 등을 생산하는 업체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이들의 고용 전망은 철강업의 경기 외에도 자동차 등의 제조업과 건설업의 경기와도 관련됩니다.
따라서 연관 산업이 성장을 지속하고, 세계 경기가 회복한다면, 제관원의 고용시장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면, 고기능성 플라스틱, 비철금속 소재의 대체 등으로 신소재 대체 재료의 개발이 확대되고, 제관 공정의 자동화 및 기계화가 진행되는 등 기존 인력의 감소 요인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CAD/CAM 등 컴퓨터 프로그램의 사용으로 업무 효율화가 이뤄지고 공정 진행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기존 제관 분야의 고용 창출력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저임금과 대량생산력을 갖춘 중국 등 신흥시장에서 수입되는 제품들로 인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으며 이는 고용감소 요인으로 작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과 같이 부정적 요인이 다수 있지만, 우리나라 주요 수요산업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향후 10년간 제관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