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학생들과 함께 세계 여러 나라들에 대해 세분화된 지역 공부를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도 세계 다양한 지역과 문화ㆍ경제ㆍ정치적 교류가 늘어나면서 국제학부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제학부의 특징과 적성
국제학부는 국제학에 특화된 젊은 전문가들을 교육하고 양성하는 선두 학문 분야입니다.
국제학부는 학생들에게 이론적 배경과 실무적 기술로 구성된 커리큘럼을 통해 국제통상, 국제개발협력, 국제평화안보, 지역학 그리고 한국학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졸업 후에는 학과를 공부하면서 쌓은 국제 감각을 지닌 지역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세계의 특정 지역에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 지역의 문화, 역사, 자연, 사회, 정치 등 포괄적 지식에도 관심이 있다면 국제지역학과 전공이 재미있는 공부가 될 것입니다.
동시에, 실제 그 지역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에 대한 소양 및 지식이 필요합니다. 해당 지역의 언어를 알아야 그 지역의 문화, 사회적 특성을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제학부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제학부의 취업률은 4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제학부 관련 자격 및 직업
국제학부 관련 자격으로는 관광통역안내사, 국내여행안내사, 컨벤션기획사 등이 있습니다.
국제학부 관련 직업으로는 경제학연구원, 국제회의전문가, 기자, 여행안내원, 외교관, 인문사회계열교수, 일반공무원, 행정부고위공무원, 국제통상전문가(물류관리전문가), 기업고위임원(CEO), 기업체연구원 및 기술직, 기업체홍보요원, 기획ㆍ홍보 및 광고관리자, 무역담당자, 무역사무원, 언론인(기자, PD, 아나운서등), 외국어학원강사, 인문과학연구원, 일반비서, 정부기관 및 국영기업체, 정부정책기획전문가, 출판물기획자, 컨벤션기획자, 통번역가, 행정공무원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