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과의 협업을 통한 치과 업무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각종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환자의 치아 문제를 포착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교정이나 양악수술 등 시술 후의 모습을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한 개개인의 치아 특성과 생활습관을 고려한 맞춤형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치의예과의 특징과 적성
썩은 이빨을 치료하거나 고른 치아를 위해서 우리는 치과에 갑니다. 치과의사는 치의예과를 졸업해야 합니다. 치의예과는 치과의사로서의 사명감과 사회에 봉사하는 인생관을 지니고 국민의 구강 건강을 지키며 선진국 수준의 국제 감각을 지닌 치과의사를 키웁니다.
치의예과에서는 치아 및 구강 외에도 아래턱, 위턱, 얼굴과 관련된 질환과 장애, 기형 등에 대해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합니다.
인간의 치아 구조나 아름다운 턱선 및 구강 구조를 만드는 데에 관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좁은 구강 내를 치료하는 업무를 주로 하기 때문에 꼼꼼한 성격이 필요하고 정교한 손놀림도 있어야 하며, 각종 치과 장비를 많이 사용하므로 기계를 잘 다룰 수 있는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치의예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치의예과의 취업률은 8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20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치의예과 관련 자격 및 직업
치의예과 관련 자격으로는 치과의사면허 등이 있습니다.
치의예과 관련 직업으로는 생명과학연구원, 의료전문기자, 의학연구원, 치과의사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