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시나리오 작가 연봉 및 전망

영화 시나리오 작가는 영화를 제작하기 위하여 창작글을 쓰거나 문학작품의 내용을 각색하여 시나리오(대본)를 씁니다. 이 글에서는 영화 시나리오 작가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그리고 영화 시나리오 작가가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시나리오 작가가 하는 일


영화 시나리오 작가가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화 시나리오 작가는 시나리오(대본)를 쓰기 위해 주제, 등장인물 및 이야기를 구상
  • 인물의 성격 및 스토리에 포함될 사건을 결정하고 전반적인 시놉시스 그리기
  • 각 장면의 특징에 따라 인물의 표정, 동작, 음향, 조명 등을 구성하고 설정된 주제 및 줄거리에 맞게 대본을 작성
  • 영화제작자, 연출가 등과 함께 작품의 내용을 협의하고 수정
  • 시나리오 작성을 위하여 문학작품, 희곡 등을 선정하여 시나리오(대본) 형태로 재작성
  • 다른 대본 작가가 쓴 시나리오를 다시 재구성(윤색)
영화-시나리오-작가-연봉-전망-이미지

영화 시나리오 작가의 업무환경

영화 시나리오 작가는 언제나 새로운 창작품을 발표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타 직업인보다 스트레스가 많은 편입니다.

영화 시나리오 작가 등은 작업실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의 집에서 직접 작업하는 등 작가의 상황에 따라 작업환경은 차이가 있습니다.

영화 시나리오 작가가 되는 방법

대학의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학과 등에서 관련 교육을 받으면 작가로 활동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다양한 작품과 작가를 분석하게 되고 습작 훈련을 통해 문장력, 표현력 등을 기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도적 교육보다는 작가적 자질을 스스로 키워나가는 노력이 더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평소 독서와 사색, 글쓰기 연습을 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영화 시나리오 작가의 경우 연극영화과나 영화과, 연극과 등을 졸업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송아카데미, 영화아카데미, 관련 협회 등 사설학원을 통해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 각종 문화센터, 대학교 내의 평생교육원 등에서 개설하는 작가 양성과정을 통해 창작 훈련을 전문적으로 받고 자신의 문학적 소질을 키우는  사람도 있습니다.

영화 시나리오 작가는 경기변동에 따라 투자액 규모가 크게 달라지고 성공 가능성을 점쳐 지명도가 높고 대중에 잘 알려진 작가들에 작품 기회가 더 주어지는 편입니다. 따라서 신입 작가의 진입은 더 어려워질 수 있고, 안정적인 전업 작가로 활동하려면 치열한 경쟁을 치러야 합니다.

작가로 진출하는 경로는 매우 다양합니다. 시나리오 공모전에 출품하여 입상하거나 자신이 쓴 시나리오를 영화사에 투고해 영화사로부터 영화 제작 제의를 받기도 합니다.

작가는 대부분 프리랜서로 활동하기 때문에 별도의 승진체계는 없습니다. 하지만 작가로서 인지도가 올라가면 높은 원고료를 받을 수 있으며, 대학이나 교육기관 등에서 문학작품이나 작가 양성과 관련한 강의를 할 수 있습니다.

영화, 연극에 대한 감각을 바탕으로 연출자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글로 이야기를 구성해 내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한글을 정확히 알고 표현할 수 있는 국어문법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이 필요합니다. 어휘력이 풍부해야 하므로 평소에 책을 많이 읽어 언어에 대한 감각을 키워야 하고, 글로 이야기를 잘 전달하는 표현력과 문장력을 갖춰야 합니다.

  • 관련 학과: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학과, (연극)영화과 등

영화 시나리오작가 연봉

우리나라 영화의 평균 수익률은 -8.1% 로 일반적으로 100억 원을 투입하면 약 8억 원의 손해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영화에서 얻어지는 수입이 없기 때문에 영화 시나리오 작가의 수입도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영화는 매달 월급처럼 급여가 들어오지 않고 정산을 하기 때문에 수입이 일정치가 않습니다.

보통 신인 영화시나리오작가의 경우 한 작품에 약 2,000만 원의 계약금을 받는데, 2년~3년 동안 한 작품의 시나리오를 쓴다고 합니다.

만약, 시나리오가 영화로 제작되어 흥행에 성공한다고 한다면 보통 영화 수익의 약 1%를 받는 것이 일반적이며, 개봉 후 정산을 마친 다음에 수익금을 얻습니다.

작가조합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시나리오 계약을 체결하고 집필한 집필료 실수령액 평균은 약 1,143만 원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삶을 유지하기 힘들 정도의 금액을 수령하기 때문에 요즘 많은 작가들이 웹소설을 쓰기도 한다고 합니다.

웹소설은 매월 정산이 되며 소위 ‘대박’이 나면 연간 10억원 이상의 수익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 시나리오 작가 전망

영화산업은 수입과 수출이 활발하고 매출이 늘면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 영화의 극장 티켓 파워와 디지털 온라인 시장의 성장, 수출액의 증가세 등으로 영화산업은 계속 유지될 전망입니다.

한류 문화가 확산함에 따라 한국 영화의 수출액은 향후에도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우리나라 국민의 영화에 대한 애정이 상당한 데다가, 여가 선용 차원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수요가 유지되면서 영화제작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콘텐츠 소비자 측면에서 장르와 콘텐츠에 특정 마니아층이 생겨나면서 영화 시나리오에서도 특정 분야 전문가의 입지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화산업은 수출과 수입, 매출 부분은 산업 규모가 커지면서 성장하고 있지만, 제작 투자 감소로 사업체도 줄고 종사자 수 유입도 활발하지 않습니다.

더구나 영화 시나리오 작가는 산업 규모 대비 그 수가 매우 적으며 영화사가 감독으로부터 작가 직무를 분리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작가와 영화감독이 겸하는 경우도 흔해 일자리 증가를 크게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방송작가 연봉 및 전망

대필 작가의 현실과 수입

웹소설 작가의 현실과 연봉

careermomentum-이미지
Career Momentum

취업과 연봉 및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